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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건강보험료 해촉증명서 퇴직증명서 hwp

by 그래잇20 2021.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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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에서 퇴사하면 지역가입자가 되어 고액의 건강보험료를 부담해야 되는 경우가 있다.

직전 사업장에서 받은 급여가 소득으로 반영되기때문이다. 

 

건강보험공단 지역가입자 변동안내 우편

 

관할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하여 건강보험료 조정신청을 하면 이전 사업장에서 받은 급여를 제외하게 되어 건강보험료를 적게 납부 할수 있게 된다.

 

퇴사시 건강보험료가 얼마나 나올지 물어보고 건강보험료 관리를 꼭 해야한다. 

소득이 없는 상황에서 많은 건강보험료를 내야된다면 심적인 부감감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퇴사 후 건강보험공단에 전화를 하면 퇴직증명서 또는 해촉증명서를 팩스로 보내달라고 한다. 

이전 사업장에서 받은 소득이 건강보험료에 반영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퇴직증명서는 4대보험료를 내고 장기간 근무한 형태에 적합한 양식이다.

해촉증명서는 프리랜서나 단기간에 고용된 형태에 적합한 양식이다. 

 

 

퇴직증명서 해촉증명서 필수 기재사항 

 

1. 퇴직증명서, 해촉증명서에는 인적사항, 퇴직일, 사업자번호, 회사명, 회사직인이 꼭 있어야한다.

2. 팩스에 발신인 연락처와 '보험료 조정 요청'을 기재해야한다.

3. 팩스 발송 후 건강보험공단에 발신 팩스번호를 알려주어 수신여부를 확인해야한다.  

 

다음은 퇴직증명서 양식이다.  

 

퇴직증명서

 

 

퇴직증명서 양식 hwp 파일 다운로드 : 

퇴직증명서양식.hwp
0.01MB

 

다음은 해촉증명서 양식이다.

 

해촉증명서

 

해촉증명서 양식 hwp 파일 다운로드 : 

해촉증명서양식.hwp
0.01MB

 

만 하루만에 보험료 조정신청건이 처리되었다고 문자가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