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요리

라드유 만들기 돼지기름 라드만드는법

by 그래잇20 2021. 6. 21.
반응형

맛집의 비법으로 알려져있는 기름으로 라드유가 종종 소개된다. 라드유는 돈까스 튀길때 식용유와 섞어 쓰고, 김치볶음에 살짝 넣으면 고소한 풍미가 사로잡는 기름이다.

 

라드유란?


라드유의 성분은 돼지기름이다. 비계를 끓여 뽑아내는 기름인데 짜장면집의 비법 기름으로 통하기도 한다.

돼지 지방 조직을 정제해 만든 동물성 기름 라드유는 요리에 진한 맛과 풍미를 더하는 식재료로 식물성 기름이 대중화되기 전부터 사용되어왔던 식용유지다.

 

 

라드유는 몸에 안좋은가?

 

동물성 기름 라드유가 비만이나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의 주범으로 오해를 받았지만 최근 다시 조명받고 있다.
포화지방은 섭취 쉬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높이기도 하지만 혈액 내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고밀도지질단백(HDL)의 수치도 함께 높여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심장병과 비만의 주범으로 여겨졌던 포화지방이 심장질환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는 연구들도 나왔다.

라드유는 비타민D가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하고 튼튼한 세포막을 생성해 염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조건적으로 동물성 지방을 피하기보다는 적절한 섭취가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인체 주요 에너지 공급원으로써 활력을 제공해줄 수 있는 점도 인지해야한다.

 

라드유 대중화

라드유는 돼지의 지방 조직을 정제해서 만든 동물성 식용 유지로, 중식 전문점과 레스토랑 등에 B2B 형태로 공급되어왔는데 최근에는 간편하게 마트에서도 구입할 수 있을정도로 대중화 되었다.


국내에서는 식물성 유지가 대세를 이루며 라드유가 일반 소비자들에게 주목 받지 못하고 있었지만 해외에서는 요리에 진한 맛과 풍미를 더해주는 식용기름으로서 오랫동안 사용되어왔다.

 


영미•유럽권에서는 빵을 만들거나 콩요리를 할 때 음식을 부드럽게 혹은 바삭바삭하게 하는 용도로 라드유를 활용하고 , 일본에서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을 만큼 일상적인 식용유다.
우리나라에서도 맛집소개나 음식비범 프로그램에서 소개되면서 돈까스, 부침개, 튀김요리등에 라드유를 섞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라드유 만드는법

 

라드유는 돼지지방을 볶아 나오는 기름을 굳힌것이다. 

 

1. 정육점에서 a지방을 구입한다.
a지방은 지육 작업을 하고 나오는 식용가능한 비계로 민찌로 갈아달라고 하면 좋다.

 

2. 비계가 덩어리로 있으면 작게 잘라주는것이 좋다. 중약불로 냄비에 볶는다.

 

3. 돼지기름이 나오면 커피필터등을 활용하여 내려 깨끗한 기름을 병에 담는다.

 

4. 식힌 후 냉장실에 넣고 음식에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