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요리

사워도우빵 sourdough 미니마이즈 비마이슈 빵니어스타

by 그래잇20 2021. 6. 12.
반응형

사워도우빵 sourdough bread은 재래식빵으로 유럽에서 과거 밥처럼 주식으로 먹던 빵이라 식사빵이라고도 한다. 

빵을 대량으로 공급하여 빵의 품질 하락을 불러온 산업화된 제빵 이전의 전통 방식대로 만드는 것으로 밀가루, 물, 효모, 소금만으로 굽는 빵이다. 

 

사워 도우 빵이란?


사산성 반죽이라고도 하는 사워 도우는 빵을 발효하는 방법의 하나로, 곡물 발효의 가장 오래된 형태다.
고대 이집트에서 유래된 것으로 제빵용 효모가 등장할 때까지 전통적인 빵 발효 형태로 남아있었다.
사워 도우를 한번 만들어 놓으면 반죽의 일부를 남겨서 다음 빵 반죽의 발효에 사용한다.

사워도우 스타터

사워 도우를 만들기 위해서는 효모, 젖산균, 밀가루, 물인 ‘사워 도우 스타터’를 필요로 한다. .
스타터는 빵 반죽을 발효시켜 부풀리고 특유의 신맛인 산미를 내도록 도와주는데 3~5일가량 시간이 필요하다.

해외에서는 코로나19로 다시 사워 도우 빵 베이킹이 인기를 끌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식이 밥이기때문에 빵은 부식, 간식의 의미가 크다. 

그래서 마가린이나 버터, 설탕을 많이 넣은 부드럽고 단 빵이 잘 팔리며 선호도가 높다. 

그러나 빵을 먹으면 자주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며, 신물이 넘어온다는 사람들이 많아서 인류 최초의 가공식품이자 최초의 발표식품인 빵인 사워도우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사워도우 빵 맛

 

사워도우빵은 딱딱하며 고소한 맛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우리나라 누룽지처럼 구수해서 흡사 누룽지 맛이 나기도 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이것은 효모와 밀가루, 소금, 물만 들어가기 때문에 그냥 원시적인 맛이기 때문이다.

 

 

사워도우의 영양


사워 도우 발효는 미네랄 흡수를 저해하는 피트산 함량이 적다. 피트산 수치가 낮으면 미네랄 흡수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일반빵과 비교해 미네랄 흡수가 높은 장점이 있으며 과정에서 엽산 수치도 증가한다.
사워도우 빵은 GI 수치가 낮아 혈당 급증에 대한 부담이 덜하다.

발효과정에서 글루텐이 분해되기 때문에 글루텐 함량이 적어 소화하기도 일반 빵에 비하여 무난하다.
빵이나 밀을 먹었을 때 복부 팽만감, 설사, 복통이나 소화가 안되는 느낌을 받는 사람이라면 사워도우는 이런 증상이 덜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밀가루를 사용하기때문에 글루텐이 전혀없는 것은 아니므로 이점을 감안해야한다.

 

 

사워도우 레시피

 

전통적인 사워도우 제조법이다.

 

사워도우 1000, 강력분 1,250 물900 소금 40 생이스트 30

 

만드는 법

전재료를 저속 2분, 고속 20분간 믹싱한 후 5분간 휴지시킨다. 

450그램씩 분할해 고구마 형태로 성형한다.

철판에 팬닝하고 건조한 상태에서 40분간 2차 발효한다.

오븐에 스팀을 주입하고 250도에서 40에서 45분간 구워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