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요리

추석 제사음식 요리법 차례상 차리기

by 그래잇20 2022. 9. 2.
반응형

추석이란?

 

추석은 음력 8월 보름날로 한해중 제일가는 명절로 여긴다. 가을 곡식이 익어 수확이 멀지않아 가장 풍요로운 시기인 추석은 햇곡식으로 음식을 만들어 햇과일과 함께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성묘를 한다.

추석음식중 명절식은 송편과 토란국으로 차례상에 올리며 화양적을 먹어왔다.

추석차례란?

추석 차례는 차茶를 올리면서 드리는 예禮이다.
제사음식으로 차를 올렸으나 차 대신 술을 올리는 것으로 바뀌었다.
추석차례는 조상에게 달과 계절과 해가 바뀌어 찾아옴을 알리고 새로 나는 음식을 먼저 올리는 의례이다.

추석 제사음식 요리법

 

 

제수는 제사음식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제수를 장만할 때는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 귀신을 쫓는다는 의미로 복숭아등을 쓰지 않는다.
  • 어감이 좋지않은 꽁치·삼치·갈치 등‘ 치’자 가 들어가는 생선 등은 쓰지 않는다. 
  • 고추와 마늘 같은 자극적인 양념을 피한다.
  • 조리 할 때는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고 정결하게 조리한다.
  • 제사를 지내기 전에는 제상에 올릴 제수를 먹어서는 안 된다.
  • 차례의 제수는 기제사의 상차림과 같으나 몇 가지 점에서 다르다.


추석 제사음식 담는법

  1. 밥(메) : 주발에 소담하게 담는다.

  2. 차례상에는 밥을 올리지 않고 설날에는 떡국을, 추석에는 송편을 대신 올리는 지역이 많다.

  3. 국(갱) : 쇠고기와 무를 네모반듯하게 썰고 국물을 넉넉히 넣어 끊여 그릇에 담는다.
    차례상에는 올리지 않는 지역이 많으며 설에는 떡국을 대신 올린다.
  4. 탕 : 육탕, 어탕, 소탕의 세 가지가 기본이다. 고추, 파, 마늘을 사용하지 않으며 주로 건더기만 탕기에 담는다. 간소하게 할 때에는 고기 한 가지만 올리기도 한다. 지역에 따라 홍합이나 대합을 넣기도 한다.

  5. 국수(면) : 국수를 삶아 건진 것으로 주발에 담는다. 지역에 따라 올리지 않기도 한다.

  6. 떡(편) : 붉은색 고물은 사용하지 않으며 거피팥, 녹두고물 등을 얹어 찐 찰편, 메편을 편틀에 괴어 올리고 찹쌀로 빚어 기름에 튀긴 주악을 웃기로 얹는다. 추석 차례상에는 송편을 올리기 때문에 편을 놓지 않기도 한다.

  7. 적 : 일반적으로 육적, 어적, 소적의 세 가지가 기본이다. 육적은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큼직하게 준비해 양념해 굽는다. 어적은 조기나 도미 등 고급 어종을 많이 쓰는 편이다. 소적은 두부를 크게 저며서 노릇노릇하게 지져서 올린다. 지역에 따라 계적(닭), 채소적을 사용하기도 한다.

  8. 전(간납) : 고기, 생선, 두부 등이 기본으로 사용되는데 지역 및 집안에 따라 제철에 나는 채소를 재료로 하여 전을 하여 올린다.

  9. 나물(숙채) : 도라지, 고사리, 시금치 삼색 나물을 올린다. 고춧가루와 마늘을 사용하지 않는다.

  10. 김치(침채) : 하얗게 담은 나박김치나 동치미의 건더기만 건져서 올린다.

  11. 포 : 북어포, 육포 등을 사용하며, 지역에 따라 문어포, 대구포나 상어포를 올린다.

  12. 식혜 : 건더기만 건져서 담는다. 집안에 따라 올리지 않기도 한다.

  13. 과일 : 대추, 밤, 감, 배가 전통적으로 쓰이는 생과이며 사과, 수박 등 계절에 맞게 사용할 수 있으나 복숭아는 쓰지 않는다. 조과는 유과, 다식, 약과 등이 쓰인다

 

추석제사 상차림

 

상에는 기본적으로 맨 앞줄에 과일, 둘째 줄에 포와 나물, 셋째 줄에 탕, 넷째 줄에 적과전, 다섯째 줄에 메(밥)와 갱(국)을 놓는다.
제주가 제사상을 향해서 오른쪽을 동쪽, 왼쪽을 서쪽이라 하였을 때, 대체로 다음과 같은 원칙에 따라 제사 음식을 차린다.

 


① 조율이시(棗栗梨柿): 왼쪽에서부터 대추, 밤, 배, 감
②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
③ 생동숙서(生東熟西): 침채(김치)는 동쪽, 숙채(나물)는 서쪽
④ 좌포우해(左脯右醯): 포는 왼쪽, 젓갈은 오른쪽
⑤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동쪽, 육류는 서쪽
⑥ 두동미서(頭東尾西):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⑦ 건좌습우(乾左濕右): 마른 것은 왼쪽, 젖은 것은 오른쪽
⑧ 반서갱동(飯西羹東): 밥은 서쪽, 국은 동쪽
⑨ 고서비동(考西妣東): 아버지 신위는 서쪽, 어머니 신위는 동쪽

명절 제사 상차림 ⓒ식품의약품안전처

 

일반적인 제사의 밥과 국대신 추석에는 송편을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며 각 가문과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추석요리]

 

송편만들기 예쁜 천연색 송편빚기

 

동태전 레시피 칼로리

 

숙주나물무침 숙주데치기 몸에좋은이유